Bob Marley의 'No Woman, No Cry' 공식 뮤직비디오가 떴다

트렌드 클리핑

Bob Marley의 'No Woman, No Cry' 공식 뮤직비디오가 떴다

2020.07.06
Special

Bob Marley의 'No Woman, No Cry' 공식 뮤직비디오가 떴다

레게 장르의 뮤지션들 중 대표격의 아티스트 딱 한 명만 꼽아야 한다면 Bob Marley이고, 그 Bob Marley의 무수한 명곡들 중 단 하나의 곡을 골라야 한다면 'No Woman No Cry'가 첫손에 꼽혀야 한다는 것에 이견은 없을 겁니다. John Lennon의 'Imagine', Marvin Gaye의 ' What's Going On'처럼, 이 곡은 Marley의 음악은 물론 그의 철학까지 그대로 담은 곡이기 때문입니다.

제목 때문에 "여자가 없다면 눈물도 없다(...)"는 식의 댓글이 밈처럼 달리는 곡입니다만, 여기서의 두 번째 "No"는 자메이카의 토착어인 "Nuh"에 해당하며, 이는 "Don't"와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곡은 "여자여 눈물을 거두어요" 정도의 뉘앙스로 파악하는 게 보다 정확합니다.

또한, 한용운 시인 "님의 침묵"에서의 "님"이 단지 "사랑하는 연인"뿐만이 아니라 절대자 또는 조국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처럼, 여기서의 "Woman" 또한 여성을 넘어 자메이카라는 국가 자체를 가리킨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정치적인 메시지를 거침없이 표현하고 평화를 부르짖던 Marley였으니, 이 해석 역시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이겠지요.

어쨌든 'No Woman No Cry'는 Marley를 대표하는, 더 나아가 레게 장르를 대표하는 명곡이지만, 이전까지 곡의 공식적인 뮤직비디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7월 1일 "국제 레게의 날"을 맞아, 또 Bob Marley의 75번째 생일을 맞아 선명한 화질의 공식 뮤직비디오가 제작, 공개되었는데요. 아직은 유튜브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뮤직비디오는 한 흑인 가정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아버지는 뉴욕에서 택시 운전사로 일하며 기러기아빠로 고군분투하고 있고, 어머니는 고국에서 자식들을 돌보며 강인하게 살아가죠. 그리고 감독은 (여느 가정과 그렇듯) 갈등과 화해를 반복하며 살아가는 이들의 삶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그리고 갈등이 고조되는 신에서 터져 나오는 노랫말이 바로 Bob Marley의 핵심 메시지, "모든 게 다 잘 될 거야 (Everything's gonna be alright)"입니다. 갈등이 있으면 언젠가는 풀리기 마련이고, 고난이 있을 때도 견디면 결국 희망이 보이는 법입니다. Marley의 메시지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신음하는 지금의 시국에도 기대어볼 만한 격언입니다.

그가 생전 던진 메시지 때문에라도, "지금 Marley가 살아있다면?"이라는 생각을 안 해볼 수가 없습니다.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No Woman, No Cry'로 위안을 주었을지도, 또는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이 터지고는 'Get Up Stand Up'으로 투쟁의 의지를 불태웠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참고로 후자를 이루는 주요 가사는 이렇습니다. "일어나, 똑바로 서. 너의 권리를 위해 일어서라고 / 일어나, 똑바로 서. 싸움을 포기하지 마" (Get up, stand up, stand up for your rights / Get up, stand up, don't give up the fight)"

"뮤직비디오 공개"라는 활동으로도 알 수 있겠지만, 그동안 유물처럼 전해 내려오던 Bob Marley의 음악들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다시 한 번 세상에 나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Marley의 생전 모습을 담아 새로 제작된 'Live Up Yourself'의 공식 HD 뮤직비디오도 'No Woman No Cry'에 연이어 공개되었고, 그보다 조금 먼저 6월 12일에는 1977년의 라이브를 담은 [Live! At The Rainbow]도 정식 공개된 바 있죠.

한편으로는 과거의 유산이 너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역시 세대에서 세대로 전파되며 영감이 되어주는 Bob Marley 같은 아이콘이라면 이런 흐름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마스터도 없고, 쌓여있는 음원도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면 그 아티스트를 재조명할 기회 또한 그만큼 적어질 테니까요.

컬렉터들을 위한 희소식도 있습니다. 앞서 'No Woman No Cry'의 MV가 Bob Marley의 75번째 생일을 기념하여 제작되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 곡의 7분짜리 라이브 버전이 들어있는 [Legend]도 그의 75주년 생일을 맞아 한정판 앨범으로 다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Legend]는 정규 앨범이 아닌 베스트 격의 컴필레이션 앨범입니다. 하지만 'No Woman No Cry'의 전설적인 라이브 버전을 담고 있고, 사후 발매된 베스트 앨범이라는 특징으로 정규앨범 이상의 인기를 누리는 컴필 앨범이기도 합니다. 베스트보다는 정규앨범이 보다 우대 받는 컬렉터의 세계에서도 [Legend]는 특별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번의 [Legend] 한정판은 기존 수록곡들에 더해 이제까지 미공개되었던 Marley의 사진들을 수록하는 등, 장르 팬들과 컬렉터들의 수집욕을 자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앨범 발매 예정일은 7월 24일이라고 하네요. 앨범을 컬렉팅하는 팬이라면 체크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