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앤베이스에 입문하기 좋은 트랙들!

장르 인사이드

드럼앤베이스에 입문하기 좋은 트랙들!

2020.07.10
Special

드럼앤베이스에 입문하기 좋은 트랙들!

드럼앤베이스는 1990년대 영국의 클럽 신에서 등장하여 일렉트로닉 음악의 대표적인 서브 장르로 많은 팬 층을 보유하며 자리잡았다. 빠른 BPM의 브레이크비트를 기본 골격으로 하여 강렬한 저음의 베이스가 특징인 드럼앤베이스는 몸을 안 흔들 수 없게 만드는 매력을 가진 음악이다.

Lady Gaga의 새 앨범 수록곡 'Sine From Above'은 엔딩에 드럼앤베이스 파트를 등장시켜 청자들의 귀를 사로잡았고 Flume와 Toro Y Moi의 컬래버레이션 트랙 'The Difference'는 드럼앤베이스 비트를 담고 있는 등 최근 여러 음악에서 드럼앤베이스 요소를 들을 수 있다. 그래서 드럼앤베이스를 제대로 입문하기 좋을 아티스트들과 트랙들을 꼽아보았다. 빌로우와 함께 확인해보자.


1. Andy C

Andy C는 영국의 대표적인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이다. 2019 DJ Mag Top 100 DJs 순위 79위에 오르며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로서 100위 안에 든 유일한 인물인 그는 드럼앤베이스 장르를 대중적으로 인기있게 만든 개척자 중의 한명이다.

1992년에 드럼앤베이스 전문 인디 레이블 RAM Records를 설립하고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음악 팬들에게 소개하며 드럼앤베이스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2018년 영국의 웸블리 아레나에서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 최초로 3일 간 공연하며 매진시킨 그는 여전히 활발한 활동 중에 있는 대표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이다.

2. Sub Focus

Sub Focus는 영국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Nicolaas Douwma의 아티스트 활동 명이다. 그는 Andy C가 수장으로 있는 RAM Records 소속 대표 아티스트 중 한 명이다. 2003년 Sub Focus의 데모 앨범을 가지고 있는 그의 친구가 클럽에서 만난 Andy C에게 우연히 전달했는데 데모 앨범을 들은 Andy C는 바로 Sub Focus에게 연락하여 음반 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2005년에 발매한 싱글 'X-Ray / Scarecrow'을 통해 UK 댄스 차트 1위를 기록하며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그는 2009년에 데뷔 앨범 [Sub Focus]를 발매했고 2013년에는 UK 앨범 차트 11위, UK 댄스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정규 2집 [Torus]를 선보였다. 그는 드럼앤베이스 뿐만 아니라 덥스텝, 딥 하우스 등 다양한 장르를 들려준다.

3. Sigma

Sigma는 Cameron Edwards와 Joseph Lenzie로 이루어진 영국의 드럼앤베이스 음악 듀오이다. 영국의 한 대학교 드럼앤베이스 파티에서 만난 둘은 음악을 뜻을 모아 2007년 EP를 발매하여 데뷔하였다. 듀오는 2014년에 발매한 싱글 'Nobody To Love'가 UK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하며 대중적으로 널리 이름을 알렸다.

'Nobody To Love'는 원래는 미국 래퍼 Kanye West의 'Bound 2' 비공식 리믹스였다. 그런데 라디오에 공개된 후 화제가 되었고 새롭게 보컬 파트를 녹음하여 싱글트랙으로 발매하게 된 것이다. 싱글이 히트 한 후 2015년 듀오는 정규 데뷔 앨범 [Life]를 발매하였고 1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Shy FX는 영국 출신 디제이, 프로듀서 Andre Williams의 아티스트 활동 명이다. 드럼앤베이스와 정글 음악 전문인 그는 1992년에 싱글, 'Jungle Love'로 데뷔하였다. 이후 여러 드럼앤베이스, 정글 트랙들을 선보이며 초기 영국 드럼앤베이스 신 형성에 한 축을 담당했다.

Shy FX는 2002년에 동료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 T Power와 함께 발매한 싱글 'Shake Ur Body'를 통해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Shake Ur Body'는 UK 싱글 차트 7위에 오르며 크게 히트하였고 드럼앤베이스 장르의 대중화를 이끄는데 한 몫을 하였다.

5. Roni Size & Reprazent

Roni Size & Reprazent는 영국의 드럼앤베이스 아티스트 Roni Size가 리더로서 이끌었던 드럼앤베이스 밴드이다. 디제이, 프로듀서, 보컬, 래퍼, 베이시스트, 키보디스트, 드러머, 기타리스트 등의 멤버를 갖춘 라이브 밴드의 형태를 지향하는 그룹이다.

Roni Size & Reprazent은 1997년 데뷔 앨범 [New Forms]를 발표했다. 앨범은 30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크게 히트하였고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발매된 음반 가운데 최고의 음반에게 시상되는 머큐리상을 받았다. [New Forms]는 드럼앤베이스 명반 중 하나로 수시로 언급되는 앨범 중 하나이다.

6. High Contrast

High Contrast는 웨일스 출신 드럼앤베이스 디제이, 프로듀서인 Lincoln Barrett의 아티스트 명이다. 어린 시절부터 영화 학도였던 그는 17살 때 드럼앤베이스 음악에 빠지며 영화 감독보다는 디제이, 프로듀서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는 2002년에 유명 드럼앤베이스 인디 레이블 중 하나인 Hospital Records를 통해 데뷔 앨범 [True Colours]를 발표하였다. 앨범 수록곡들은 UK 싱글 차트에 오르며 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 이후 지금까지 6장의 정규 앨범을 비롯한 다수의 히트 싱글들을 선보였다.

7. Chase & Status

Chase & Status는 Saul Milton (Chase)와 Will Kennard (Status)로 구성된 영국의 일렉트로닉 음악 듀오이다. 드럼앤베이스를 기본 바탕으로 정글, 덥스텝, 빅 비트 등 다양한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을 들려주는 그룹으로 드러머와 래퍼와 함께 밴드 형식으로 라이브 공연을 들려주는 그룹 중 하나이다.

대학교 재학 시절 만나 음악에 대한 꿈을 함께 꾸며 팀을 결성한 둘은 2008년 정규 데뷔 앨범 [More than A lot]을 발표하였다. 앨범 수록곡 중 3곡이 UK 댄스 차트 1위에 오르며 크게 성공한 듀오는 2011년에 발표한 2집 [No More Idols]가 UK 앨범 차트 2위에 오르며 더 큰 성공을 거뒀으며 이후 지금까지 5장의 정규 앨범을 비롯한 여러 히트 싱글들을 발매하였다.

8. Netsky

Netsky는 벨기에 출신 드럼앤베이스 디제이, 프로듀서 Boris Daenen의 아티스트 명이다. 그는 드럼앤베이스에서도 서브 장르인 리퀴드 스타일의 음악을 주로 선보이는 대표 아티스트 중 하나이다. 리퀴드는 드럼앤베이스 장르에서도 보컬과 멜로디가 두드러지며 디스코, 하우스, 트랜스 등 다른 댄스 음악의 요소를 적극 차용하는 서브 장르이다.

그는 Hospital Records 소속으로 2010년에 정규 데뷔 앨범 [Netsky]를 발매하였고 자국 벨기에의 차트와 UK 댄스 앨범 차트에 오르며 드럼앤베이스 신의 떠오르는 신예를 각광받았다. 2012년에 발매한 정규 2집 앨범 [2]은 UK 댄스 차트에 오른 싱글 3개를 배출하며 1집 보다 더 큰 인기를 얻었다.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연관 아티스트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