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롯이 담아낸 감각적인 목소리, 백예린

위클리 뮤직 뉴스

오롯이 담아낸 감각적인 목소리, 백예린

2020.12.22
12월 넷째 주

오롯이 담아낸 감각적인 목소리, 백예린

"쇼미더머니9"의 'VVS'가 4주 연속 연승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빌보드는 홀리데이 캐럴들이 차트를 점령하였습니다. 차트 흐름과 인사이트로 음악계 최신 동향을 읽을 수 있는 금주의 차트! 자세한 소식은 본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멜론 Top 100 차트 리뷰

큰일이 났어 차트를 잘 봐, 'VVS'의 인기는 그대로!

"쇼미더머니9"의 최종 우승자는 릴보이가 되었네요. 'VVS'가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으며 4주 연속 주간 차트 1위를 지키고 있는데요. 세미파이널 음원들도 줄줄이 차트에 안착하여 아직 끝나지 않은 여운을 그대로 전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VVS'가 또 한 번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됩니다.

컨트롤 디스전의 중심이 되었던 스윙스와 사이먼 도미닉. 두 사람이 "쇼미더머니9" 세미파이널 합동 무대를 펼치면서 스윙스의 '악역'이 주간 차트 13위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앞으로 "고" 하기 위해서 "독"해진 과정을 담아낸 머쉬베놈의 '고독하구만'도 수퍼비 효과를 톡톡히 받아 28위로 차트 순위권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번 주는 여성 R&B/소울 아티스트들의 소식이 연달아 들려왔습니다. 믿고 듣는 음색 퀸 소녀시대 태연의 'What Do I Call You'가 발매 후 주간 차트 23위로 진입했으며, 크러쉬와 로맨틱 캐미를 보인 이하이의 'For You'도 65위로 신규 진입하였는데요. 홀로서기 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는 꿀 보이스 백예린의 'Hate you'도 주간 차트 93위에 안착했네요. 백예린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소식은 이어지는 금주의 HOT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금주의 HOT!

경계가 없는 백예린의 스펙트럼

tellusboutyourself

2017년 백예린의 미발표곡 'Square'의 직캠 영상은 그동안 많은 화제가 되었는데요. 해당 영상을 접한 팬들은 "비바람을 살랑살랑 봄바람으로, 번개를 화려한 조명으로 만들어버린 백예린", "영어 가사라 뜻은 잘 모르지만 들을 때마다 새롭고 두근거리는 마성의 곡" 등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정식 음원 발매를 요구해왔죠. 팬들의 끊임없이 요청에 'Square(2017)'는 그녀의 정규 1집 앨범 [Every letter I sent you.]에 실리게 되었는데요. 이 곡을 통해 백예린은 한국인 최초 영어 가사 음원 차트 1위의 주인공이 되었죠.

그런 그녀가 올해도 작년과 동일한, 12월 10일 [tellusboutyourself] 정규 2집을 들고 돌아왔습니다. 앨범 전곡이 영어 가사로 쓰여 다시 한번 자신만의 확고한 음악적 방향성을 나타내었는데요. 그녀는 한 매거진 인터뷰에서 "제 발음과 발성은 영어로 노래를 부를 때 더 돋보이는 것 같아요. 간접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 물론 한글 가사도 좋아해요. 외국어로는 쓸 수 없고 한글로만 할 수 있는 표현은 너무 소중하죠."라고 말했습니다.

백예린의 앨범 타이틀인 [tellusboutyourself]은 "너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줘."라는 자기 안의 수많은 자아에게 건네는 말을 의미하는데요. 이번 앨범은 그녀가 한 해 동안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써 내려간 일기장 같다고 전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완벽하게 곡에 투영하기 위해 R&B, 하우스, 드림 팝, 등 다양한 장르 음악을 들으며 노력했다고 하네요. 또한 프로듀서 구름에게 미디 프로그래밍 배워 그녀만의 특별한 사운드를 풍성하게 담아냈다고 합니다.

타이틀곡 중 하나인 '0415'는 제목을 잘 정하지 못하는 성격 때문에 곡을 작업했던 날의 컨디션과 분위기를 담아 날짜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에 직접 출현하진 않았지만 영상 속 휴대폰 액세서리는 그녀가 한 땀 한 땀 수제로 만든 것이라고 하네요. 이어 가장 많은 애정이 가는 곡은 'HOMESWEETHOME'이라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녀가 선보이는 [tellusboutyourself]는 "앨범이 곧 현재의 백예린"이라는 표현 그 자체를 보여주는 앨범인데요.

백예린이 전하는 비밀스러운 그녀의 일기장, 내년에도 함께 열어볼 수 있을까요?


빌보드 Hot 100 차트 리뷰

싱글 차트 Top10을 가득 채운 홀리데이 캐럴!

*빌보드 HOT 100 차트는 싱글 차트의 다른 이름이며, 미국에서 소비된 모든 장르 음악의 스트리밍, 라디오 에어플레이, 디지털 송 세일즈 판매 데이터를 종합하여 집계됩니다.

Mariah Carey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싱글 차트 2위에서 1위로 복귀하였습니다. 이 곡은 작년 홀리데이 시즌 3주 동안 1위를 차지하였는데요. 이번 주 기록이 새로 추가되어 불연속 기준 총 4주 1위의 자리에 머무르게 되었네요.

전주 비연속 6주 1위를 기록한 24KGoldn의 'Mood (Feat. Iann Dior)'는 다시 싱글 차트 2위로 내려왔습니다. 추가로 Ariana Grande의 'Positions'도 4위로 하강하였지만 'Santa Tell Me'와 Mariah Carey, Jennifer Hudson와 컬래버레이션한 'Oh Santa!'가 새로 순위권으로 들어오면서 총 5개의 곡이 차트에서 빛나고 있네요.

The Weeknd의 'Blinding Lights'는 지난주 11위에서 6위로 Top10에 재진입하였습니다. Rosalia가 참여한 리믹스 버전의 앨범이 발매되면서 또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네요.

금주 싱글 차트 Top 10의 자리에 총 5곡의 홀리데이 캐럴이 자리를 잡았는데요. 지난 홀리데이 시즌 2위를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Brenda Lee의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는 전주의 상승세를 계속 이어받아 4위에서 1계단 올라 3위에 안착하였습니다. Andy Williams의 'It's The Most Wonderful Time Of The Year'도 12위에서 6위로 점프하여 Top10에 올랐네요.

주목해야 할 Jose Feliciano의 'Feliz Navidad'는 1970년 발매 이후 50년 만에 처음으로 Top10 안에 진입했습니다. 전주 16위에서 10위로 급상승. 라디오 차트와 스트리밍 차트에서도 높은 상승세를 보였네요. 이 기록은 'Light My Fire' 이후 두 번째입니다.


빌보드 200 앨범 차트 리뷰

새로운 앨범 차트 1위의 주인공 Shawn Mendes!

*빌보드 200 차트는 전통적인 앨범 판매/다운로드 건수에 더해, 한 앨범에서 1500번 이상 유료 스트리밍 혹은 10곡 이상이 다운로드 될 경우 각각 1건(Unit)으로 집계돼 차트에 반영됩니다.

*2020년부터 유튜브 조회수가 앨범차트 데이터에 포함됩니다. 유료 이용자와 무료 이용자가 공식적으로 라이센스된 비디오를 각 1,250회와 3,750회씩 클릭했을 때, 앨범 판매 수 1장과 동일하게 집계됩니다.

Shawn Mendes의 [Wonder]가 앨범 차트 1위로 진입하였습니다. Camlia Cabello와 컬래버레이션한 [Señorita]로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한 이후 1년 반 만의 활동인데요. 그가 발매했던 4장의 정규 앨범은 모두 1위로 올라 차트를 휩쓸었죠.

앨범 차트도 싱글 차트와 동일하게 총 5개의 캐럴 앨범이 Top1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캐럴 앨범이 5장 이상 Top 10에 오른 주는 2013년 12월 21일 자 앨범 차트 이후 처음이죠. Michael Buble의 [Christmas]는 4위로 상승하여 홀리데이 시즌 앨범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바로 뒤로 Carrie Underwood의 [My Gift]가 행렬을 이어가고 있죠.

캐럴 앨범이 아닌 대부분의 앨범은 하락세를 보였지만 그중 유일하게 Shawn Mendes의 [Wonder]와 Ariana Grande의 [Positions]만이 상승세를 보였네요.

또한 계속되는 케이팝 그룹의 선전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방탄소년단의 [BE]는 전주 대비 3위에서 18위로 15계단 하락하였지만, 트와이스의 2번째 정규 앨범 [Eyes Wide Open: The 2nd Full Album]는 이번 주 앨범 차트 72위에 올라 최고 그룹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죠. 이 기록은 지난 6월 트와이스는 미니 9집 [MORE & MORE]로 앨범 차트 200위를 기록한 이후 두 번째입니다.


금주의 HOT!

소년에서 남자로 성장한, Shawn Mendes

Wonder

준수한 외모, 달달한 목소리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훔친 Shawn Mendes. 그는 캐나다 출신 싱어송라이터로 2014년 싱글 앨범 [Life of the party]를 통해 데뷔했는데요. 그 당시 그의 나이 만 16세였습니다. 이후 최연소로 빌보드 싱글 차트 25위 안에 진입하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죠. 사실 그는 데뷔 전부터 많은 이들이 눈여겨보고 있던 가요계 유망주였는데요. 데뷔 전 "Vine"에 올렸던 커버곡 영상이 대박을 터트린 것이죠. 어렸을 때부터 천부적인 재능으로 두각을 보였던 Shawn Mendes는 이후 발매한 3개의 정규 앨범을 연속으로 앨범 차트 정상에 올렸습니다. 이에 타임지에서는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하며 세계가 주목하는 팝스타로 자리 잡았습니다.

2년 만에 정규 앨범 [Wonder]를 들고 찾아온 Shawn Mendes. 이번에도 역시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며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았죠. 14곡으로 다양하게 채워진 앨범은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하나로 치환되며 명확한 방향성을 드러냅니다. 그는 앨범 메인 콘셉트를 "자유"라고 전했습니다.

[Wonder]의 뮤직비디오는 Shawn Mendes 가 직접 출연해 열연을 펼쳤습니다. 마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극적인 연출이 돋보이는데요. 드넓은 자연경관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해내는 그의 몸짓이 더해져 한층 더 성숙해진 느낌을 더했죠.

음악 천재 Justin Bieber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화제가 된 수록곡 'Monster'도 빌보드 싱글 차트 8위에 올랐습니다. 묘하게 닮은 두 사람의 음색과 진정성이 느껴지는 솔직한 가사는 팬들의 마음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했죠. "내가 실수를 하면? 내가 넘어지면? 그럼 내가 정말 괴물인 거야? 그냥 내게 알려줘"

세계를 주목하게 만든 Shawn Mendes의 음악 속 삶과 메시지,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