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마의 20년, 다시 써낸 기억 [The Rewritten Memories]

장르 인사이드

이루마의 20년, 다시 써낸 기억 [The Rewritten Memories]

2021.03.30
Special

이루마의 20년, 다시 써낸 기억 [The Rewritten Memories]

지난 2013년, 대학생이었던 저는 아르바이트 월급을 모아 홀로 유럽 배낭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여행의 막바지였던 독일 베를린, 시내의 한 음반 가게에 들어갔죠. 워낙 음악을 좋아했기에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음반 가게 곳곳을 돌아다니던 저는 놀라운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벽면 한편에 붙어 있던 차트판을 살펴보던 중 크로스오버 차트에서 전혀 생각지도 못한 낯익은 이름을 발견한 것이죠. 무려 크로스오버 차트 1위에 올라 있던 낯익은 그 이름은 바로 피아니스트 이루마였습니다.

이루마는 한국에서야 당연히 유명한 음악가였고, 해외에서도 활동한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유럽에서, 그것도 쟁쟁한 크로스오버 음악가들을 제치고 차트 1위에 올라있는 모습을 보니 놀랍기도 했고 자랑스럽기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좋은 음악은 결국 어디에서나 통한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리고 2021년, 데뷔 20주년을 맞은 이루마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악가입니다. 그의 국제적인 인지도는 더욱 올라갔죠. 빌보드 차트 클래식 부문에서 무려 23주 연속 1위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고, 그의 대표곡 중 하나인 'River Flows In You'는 2021년 3월 기준으로 약 1억 3천만 뷰라는 경이적인 유튜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작업도 꾸준히 시도하고 있죠. 코로나로 모두가 혼란스러웠던 2020년에는 [Room With A View]라는 제목의 미니앨범을 발매했습니다. 따뜻한 햇살이 비치는 창문 아래, 오래된 의자에 편하게 앉아 익숙한 창밖의 풍경들을 바라보며 떠오르는 여러 느낌들을 담은 이 앨범은 지치고 힘들었던 우리들을 위로해주는 힐링 음악이었죠. 그리고 한편으로는 2FACE, Shallyn 등 대중음악 뮤지션들과의 협업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활발한 활동을 펴는 가운데 이루마는 데뷔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새 정규앨범 [The Rewritten Memories]를 발매했고 이 앨범 역시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 앨범의 구성을 살펴보면 왜 [The Rewritten Memories]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한 'River Flows In You'와 [Room With A View] 외에 이루마 하면 누구나 바로 떠올리는 명곡 'Kiss The Rain' 등 그동안 이루마가 발표했던 피아노 독주곡을 오케스트라와 피아노를 위한 음악으로 새롭게 편곡한 것이죠.

옛 기억을 다시 꺼내 새롭게 쓴다는 것은 피아니스트, 음악가 이루마에게 어떤 의미였을까요?

[The Rewritten Memories]의 수록곡들은 분명히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이루마의 음악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한 대의 피아노로만 모든 것을 표현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오케스트라 속의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는 것은 훨씬 다채로운 음색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죠. 또한 단순히 피아노 선율에 오케스트라만 얹어낸 것이 아닌 보다 유기적인 음악적 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루마는 우리에게 음악을 통해 이야기 건네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Album

이루마 [The Rewritten Memories]

The Rewritten Memories

연관 아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