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서 '우리'가 되는 음악의 힘, MMA2023
2023 마지막 페이지, 음악 트렌드 대통합 MMA현장 파헤치기!
겨울이 깊어지고, 연말이 다가오는 2023년 12월. 올해도 어김없이 멜로너 여러분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MMA(멜론뮤직어워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MMA2023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국내 최초 K팝 전문 아레나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개최되었기 때문인데요, 따뜻했던 장내 덕분에 관람하시는 관객분들 또한 후끈 달아올라 따뜻한 12월을 맞이할 수 있었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
MMA2023은 국내 최대 규모 음원 시상식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화려한 퍼포먼스로 눈길을 사로잡았는데요. 전 세계의 다양한 세대가 모여 다양한 장르로 하나가 되었던 MMA2023의 순간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세대와 국적을 넘어 음악으로 하나되다!
2023년 음악계를 대표할 아티스트들이 한데 모여 성대한 음악 축제를 만들어냈습니다. MMA2023이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의 첫 공연을 열었는데요. 360도 무대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어느 방향에서든 감상할 수 있었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운드 시스템과 고화질의 전광판을 통해 이례적인 현장감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무대와 관객석의 거리가 아티스트와 팬의 사이만큼이나 가까웠던 점과, 시야에 방해가 없도록 전 좌석의 단차를 조절한 것이 크게 눈에 띄었는데요. 과연 MMA2023은 음악으로 하나 되는 소통의 장을 실현한 시상식이 아니었나 싶네요!
K팝 시상식에 걸맞은 최적의 무대 컨디션에 화려한 라인업까지 더해져 개최 전부터 화제를 낳은 MMA2023! 이를 손꼽아 기다리셨던 K-pop 팬분들은 12월 2일, MMA2023의 자리를 꽉 채워주셨는데요. 인스파이어 아레나에 들어서자마자 복도를 가득 매운 인파로 축제의 현장감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뜨거운 열기와 아티스트를 향한 사랑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MMA 현장에서 만난 여러 멜로너 분들을 직접 인터뷰해 보았는데요. 공연을 기다리며 설레는 마음을 엿볼 수 있는 MMA2023 QnA 게시판, 함께 보시죠!
정말 다양한 팬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MMA2023 라인업에 없는 VICTON(빅톤)의 팬덤, 앨리스가 이번 공연에 함께해 주었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요, MMA2023이 '음악을 사랑하는 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라는 것이 더욱 와닿았습니다.
MMA2023은 새롭게 지어진 인스파이어 아레나를 처음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죠.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감탄하며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인스파이어 아레나의 첫인상이 어땠는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는데요. 이곳의 '웅장함'이 많은 멜로너 분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다양한 답변이 나온 것을 보면 인스파이어 아레나가 굉장히 매력적인 공간이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죠?
또한 멜로너 분들은 MMA의 꽃인 라인업 아티스트들의 무대를 손꼽아 기다려주고 계셨습니다. 매년 수많은 아티스트가 MMA만을 위해 준비한 새로운 퍼포먼스로 폭발적인 반응을 낳았었죠! 멜로너 분들의 뜨거운 응원에 화답하기 위해 늘 다양한 무대를 시도하는 아티스트 분들께도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인터뷰였습니다.
기다리는 방식은 다르지만 두근대는 마음은 같아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보기 위한 기다림의 설렘은 이루 말할 수 없는데요. 그 설렘 가득한 시간을 아티스트 팬들은 어떤 방식으로 보낼까요?
셔틀버스를 통해 공연 시작보다 일찍 도착해 현장의 설렘을 온전히 느껴보기도 하고, 아티스트 포토월에서 사진을 찍거나 아티스트 웰컴 메시지를 천천히 읽어봅니다. 저희 멜론 서포터즈도 공연을 기다리는 동안 멜론을 뜻하는 'M' 포즈와 함께 한 컷 찍어보았답니다!
여러 장르의 음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MMA2023
MMA2023은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라인업에 이름을 올려 개최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여자 걸그룹 전성기의 주역 aespa, NewJeans, IVE (아이브), STAYC (스테이씨), KISS OF LIFE부터 2023년 혜성처럼 등장한 세 보이그룹 ZEROBASEONE (제로베이스원), RIIZE, BOYNEXTDOOR. 그리고 여전히 대세인 SHINee (샤이니)와 NCT DREAM. 역시 'K-POP CHANGES the WORLD!'라는 이번 MMA2023의 메시지가 돋보이는 라인업입니다.
K-POP 아티스트들 뿐만 아니라 MZ세대의 아이콘인 래퍼 이영지, 새롭고 용감한 사운드를 만드는 밴드 실리카겔, 숏폼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던 J-POP 아티스트 imase까지! 다채로운 아티스트들의 무대로 MMA2023은 뜨거웠습니다. 그럼 아티스트들의 무대를 조금 더 자세히 보러 가보실까요?
이번 MMA2023에서는 MZ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 이영지의 무대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이영지는 무려 8분가량 무대를 홀로 이끌어 가며 특유의 에너제틱함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베스트 솔로 여자 부문'을 수상한 이영지는 '나는 이영지'와 'NOT SORRY'로 무대를 시작했는데요. 특히 'NOT SORRY'의 통화음 도입부에 맞춰 공중전화 부스에서 전화를 받는 장면을 연출해 서사 가득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어 피처링으로 참여한 'Smoke (Prod.Dynamicduo, Padi)'의 춤을 추고, '파이팅 해야지(Feat. 이영지)'를 NCT DREAM 및 '뿅뿅 지구오락실'을 함께한 IVE (아이브)의 안유진과 함께 즐기며 관객들이 기대한 케미스트리를 보여주기도 했어요!
새롭고 용감한 사운드를 만드는 밴드 실리카겔의 무대 또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실리카겔은 지난 7월 멜론의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에서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음악성을 인정받은 록 밴드인데요.
밴드 붐의 선두주자, 실리카겔은 자신들의 대표곡인 'NO PAIN'과 'T + Tik Tak Tok'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MMA2023 오프닝을 장식한 실리카겔은 라이브밴드의 생동감 가득한 무대로 K-POP 아이돌의 화려한 무대 사이에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켰는데요. '베스트 뮤직 스타일' 부문 수상자답게 뛰어난 실력으로 독보적인 음악 세계관을 보여주었답니다.
2023년 음악계에 대해 이야기할 때 J-POP이 빠질 수 없죠! 이제는 거리에서 쉽게 J-POP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그 진입 장벽이 크게 낮아졌는데요. 그중에서도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J-POP' 하면 바로 'NIGHT DANCER'를 떠올리실 테지요. 'NIGHT DANCER'의 주인공, J-POP 최초로 멜론 TOP100 차트에 진입한 imase의 무대도 MMA2023에서 즐길 수 있었습니다.
imase는 'J-팝 페이보릿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며 J-POP 열풍의 주역임을 입증했습니다. 'NIGHT DANCER' 무대는 귀여운 댄스로 시작하는 인트로와 완벽한 라이브, 챌린지 열풍을 일으켰던 하이라이트 안무까지 한 번에 보여주었답니다!
2023년은 보이그룹의 붐을 느낄 수 있었던 한 해였지요! MMA2023에서도 신인 보이그룹들의 활약이 특히 빛났습니다. 각양각색의 개성으로 차세대 케이팝 리더의 면모를 보여준 이들의 첫 MMA 무대! 뜨거웠던 그 현장으로 가 봅시다.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 부문'을 수상하며, 해외 시장에서 높은 가능성을 인정받은 BOYNEXTDOOR! BOYNEXTDOOR는 상반되는 매력을 가진 두 가지 무대를 통해 소년들의 이별 스토리가 담긴 퍼포먼스를 준비했습니다. 섬세한 보컬과 절제된 댄스로 이루어진 'Crying' 무대에서는 이별에 대한 슬픔을, '뭣 같아' 무대에서는 요동치는 감정을 댄스브레이크로 표현하며 한 편의 영화 같은 공연을 선물했어요.
멤버 원빈의 일렉 기타 연주로 화제를 모았던 RIIZE의 첫 무대! 밴드부 느낌 가득한 무대 연출과, 음악을 통해 하나가 되어가는 팀의 서사를 전달한 'Get A Guitar' 무대는 마치 훈훈한 대학생들의 공연을 보는 듯한 설렘을 주었는데요. 밴드 사운드에 더해진 멤버들의 자유분방한 퍼포먼스는 현장 분위기를 더욱 밝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뒤 이어진 'Talk Saxy' 무대에서는 공간을 넓게 활용해 관객과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는 듯한 즐거움을 주었죠. 바로 올해, 자신들만의 트렌디한 음악을 선보이며 출격한 RIIZE는 '올해의 신인상'을 거머쥐며 MMA2023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습니다.
많은 팬들의 응원 속에서 탄생한 ZEROBASEONE 또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하며, 대세 신인의 위력을 자랑했는데요. ZEROBASEONE은 단체 퍼포먼스와 연결되는 세 멤버(한유진, 리키, 김규빈)의 독무가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한유진은 꽃을 형상화한 퍼포먼스로 인트로를 장식해 'In Bloom'의 부드러운 분위기를 극대화했고, 이후 사이드 무대에서 펼쳐진 리키와 김규빈의 독무는 중세시대 기사로 변신한 멤버들의 'CRUSH (가시)' 퍼포먼스에 웅장함을 더해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2023년에도 끝나지 않은 걸그룹 대전! 올해 가장 사랑받은 대표곡들과 함께 펼쳐진 걸그룹들의 다채로운 퍼포먼스가 MMA2023을 빛냈습니다.
독보적인 개성으로 K-Pop 팬들의 마음을 한 번에 사로잡은 KISS OF LIFE는 '1theK 글로벌 아이콘' 부문 수상과 함께 첫 MMA 무대를 장식했는데요. 수배자로 등장한 멤버들은 경찰로 분한 댄서들과 함께 추격 퍼포먼스를 벌이며 악동스러운 매력을 어필했습니다. 전반적인 컨셉에 어우러지는 레드 조명 및 화기를 활용한 무대 연출 뿐만 아니라, 음악이 고조되면서 폭발적인 가창력을 뽐내는 멤버들까지 '괴물 신인'이라는 수식처럼 인상적인 부분이 셀 수 없이 많았던 퍼포먼스였어요!
올해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한 STAYC(스테이씨)는 수상곡 'Bubble' 무대의 인트로를 오케스트라 연주로 채우며 호기롭게 시작했습니다. 'Bubble'과 'Teddy Bear' 두 곡 사이에는 강렬한 스턴트 치어리딩 퍼포먼스와 멤버들의 댄스 브레이크를 넣어 색다른 매력을 선사했는데요. MMA2023에서만 보여준 STAYC(스테이씨)의 특별한 무대 덕분에 관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이 터져 나왔습니다.
MZ 세대를 대표하는 트렌드 세터이자 올해도 멜론 차트를 휩쓴 음원 강자, NewJeans는 대상 부문에서 '올해의 베스트송', '올해의 아티스트' 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고, 이외에도 'TOP10', '밀리언스 TOP10', '베스트 그룹 여자' 부문의 수상을 거머쥐며 통산 5관왕을 달성했습니다. 두 번째 EP 앨범 [Get Up]의 전곡이 멜론 차트 TOP100에 모두 차트인 했던 만큼, 메들리 형식으로 전곡을 모두 선보이는 자신감을 보였는데요. 특히 토끼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무대에서 진행된 단체 퍼포먼스 'ASAP'이 무대의 큰 묘미였습니다.
MMA2023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그룹, IVE (아이브)는 고대 신화에서 착안한 콘셉트의 무대로 현장에 열기를 더했습니다. 황금빛 스타일링으로 무대에 오른 IVE (아이브)는 새롭게 편곡한 'Baddie'와 'Kitsch' 무대를 연달아 선보였는데요. 특히 댄스 크루 라치카와 함께 조명 퍼포먼스를, '염광고 마칭밴드'와 대형 금색 깃발을 무대에 등장시키며 'Blue Blood'와 'I AM' 무대까지 장엄하게 연출했습니다.
'Trick or Trick'과 'Drama', 두 곡의 퍼포먼스를 준비한 aespa는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를 선보였는데요. 특히 360도 무대를 전부 활용한 윈터&닝닝, 카리나&지젤의 페어안무가 관객을 압도했지요. 올해 새로운 콘셉트과 음악에 도전했던 aespa는 '베스트 퍼포먼스 여자', '글로벌 아티스트', 'TOP10', '밀리언스 TOP10' 부문을 수상하며 대세 걸그룹의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2, 3세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수준급 무대도 MMA2023의 주요 관점 포인트였는데요! 음악만으로 현장에 있던 모든 관객들을 하나 되게 한 K-Pop 대표 아티스트로는 누가 있었을까요?
MMA2013에서 대상을 수상한 지 올해로 10년이 된 샤이니는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 부문을 수상하며 변하지 않는 위상을 자랑했는데요. 데뷔 15주년이 된 샤이니의 지난 역사를 돌아보는 VCR 영상은 관객과 가수 모두에게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지요.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킨 레전드 그룹답게, 'Sherlock•셜록 (Clue + Note)'부터 'View', 'Dream Girl', 'Everybody'까지 자신들의 히트곡들을 메들리 형식으로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추억 여행을 선물해 주기도 했어요.
올해 멜론의 전당 빌리언스 클럽에 이름을 올린 NCT DREAM은 'TOP10', '베스트 그룹 남자', '올해의 레코드 부문'을 수상하며 총 3관왕에 오르는 기념을 토했는데요! 데뷔 7년 만에 MMA에 첫 출연한 NCT DREAM은 현장에서 독무 및 페어 안무를 선보이며 일곱 명 모두가 빛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었습니다. 단체 퍼포먼스에서는 팬들의 최애 수록곡인 'Poison (모래성)'과 올 한 해 대중에게 사랑받은 곡 'Broken Melodies', 'ISTJ'를 연달아 선보이며, 함께이기에 더욱 빛났던 칠드림만의 MMA 무대를 완성했습니다.
매거진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멜론뮤직어워드에 방문한 멜로너 분들께 MMA2023과 어울리는 여러 노래를 추천받아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인 요즘, 새롭게 알게 된 노래들과 함께 더욱 풍성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힘껏 안고 꿈을 꾸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거야
너와 나, 우리 memories'
RIIZE - Memories 中
'너와 함께한 순간 내겐 always
매일같이 특별했었으니까'
NCT DREAM - 사랑한단 뜻이야(Candle Light) 中
'우린 선을 그어 TOPLINE
그 누가 감히 넘봐 TOP CLASS
더 높이 쌓여가는 KARMA'
Stray Kids (스트레이키즈) - TOPLINE(Fear, Tiger JK)
플레이리스트에 담긴 노래들의 가사처럼 여러분의 새해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모든 순간에 멜론이 함께하겠습니다!
MMA2023에 출연하는 여러 아티스트들은 수상 후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곤 하죠. 하지만 팬들은 한 해 동안 열심히 달려와준 아티스트에게 마음을 전하기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MMA2023에 직접 방문한, 혹은 집에서 멜론과 웨이브의 생중계를 보며 '랜선응원'한 멜로너들이 아티스트에게 남기는 롤링페이퍼!
관객뿐 아니라 스탭, 아티스트까지 그 현장에 있던 우리 모두가 '음악'으로 하나 되었던 현장은 말로 형용할 수 없을 만큼 황홀하고 아름다웠는데요. MMA2023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멜로너 분들의 음악을 향한 열정과 사랑이 곳곳에 가득하길 바랍니다. 머지않아 돌아올 2024년, 내년 한 해를 채울 새로운 음악들과 하나 되는 현장을 만나보고 싶다면 MMA2024에서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