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
- 사색 30
- 박종화
- 앨범 평점 5/ 2명
- 발매일 : 2018.01.04
- 발매사 : (주)디지탈레코드
- 기획사 : ㈜좋은친구들
30년간 민주와 통일을 노래해온 '박종화'의 창작 30년 기념음반 [사색 30]
'박종화'의 30년 음악인생이 고스란히 녹아든 [사색 30]
투쟁의한길로, 바쳐야한다, 지리산, 파랑새 등으로 투쟁의 선봉에 서왔던 민중가요 작곡가 '박종화'가 창작 30년 기념음반 [사색30]을 발매한다.
1988년 이후 15년 동안 30여 차례의 단독공연과 300여 곡의 창작곡을 발표해왔던 '박종화'는 창작 30년만에 '박종화의 음악'을 대중 앞에 선보이며 [사색30] 앨범으로 사람들과 마주한다.
이번 앨범 [사색 30]은 2CD로 구성되어 CD1에는 다채로운 색깔의 총 13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앨범의 제목처럼 기존의 '박종화'의 창작물과는 사뭇 다른, '박종화'의 사색을 담은 음악을 구성하였다. CD2에는 기존에 활동해왔던 음악들로 12곡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곡인 "나는 나답게"는 '박종화' 사색의 중심점을 보여주듯 아름다운 바이올린 선율로 시작한 곡은 포크와 세련된 현악이 조화를 이룬 사운드가 돋보인다. 곡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마지막 편곡작업까지 곡 하나하나에 '박종화'의 고민과 사색이 깃들어져 있으며, '박종화'만의 걸쭉한 목소리와 감성으로 "나는 나답게"를 부르며 이 시대의 모든 이이게 자존감에 대한 진한 메시지를 담았다.
타이틀 곡 외에도 투쟁의 선봉으로, 옥살이로 인해 마음 고생이 절절한 사랑하는 어머니를 향한 어쿠스틱 발라드 "전사의 어머니", 사무치게 보고싶고, 그리운 마음 가득 담은 "그대", 마음의 병으로 시달리면서도 악착같이 살아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같은 처지의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미디엄 템포의 곡 "티 안 나게", '김남주' 시인의 시에 곡을 붙여 옥살이에서 느꼈던 창살 사이의 햇살에 대한 그리움을 담아낸 정통적인 발라드 "저 창살에 햇살이", 그리고 쌍둥이 아들들에게 충고아닌 충고를 주는 "맘대로 해라"가 수록되어있다.
정돈된 편곡이 돋보이는 음악 속에서 '박종화'는 여유 있고 차분하게 청중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이번 앨범에는 '박종화'의 조국이 있고, 또 '박종화'의 오랜 꿈과 인생이 담겨 있다. '박종화'의 목소리와 감성을 담은 이 앨범은 사람들에게 투쟁 속에서 살아온 '박종화'의 추억과,사랑,인생을 전하는 앨범으로 기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