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KBS클래식FM - 베토벤의 사계, 영혼을 치유하다
Various Artists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4.5/ 26명
  • 발매일 : 2020.09.25
  • 발매사 : Universal Music Group
  • 기획사 : Universal Music Ltd.
KBS 클래식 FM - 베토벤 250주년 기념 음반
[베토벤의 사계, 영혼을 치유하다]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맞아 국내 유일의 클래식 전문 채널 KBS클래식FM과 도이치 그라모폰, 데카 등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을 보유한 유니버설뮤직이 손잡고 만드는 우리 모두를 위한 힐링 베토벤 음반.
 
[베토벤의 사계, 영혼을 치유하다]는 베토벤의 생애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로 분류하고 각 계절의 분위기와 상징에 어울리는 음악들을 4CD에 나누어 수록했다. 단순히 작품을 작곡 시기별로 나눈 것이 아니라 베토벤의 음악이 희망의 음악으로 자리 잡기까지의 삶을 테마별로 보여준 것이다. 또한 뇌과학, 정신의학, 음악치료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선별한 음악과 해설을 통해 음악의 치유적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풀어냈다.
 
앨범커버와 CD 슬리브에는 [키스]로 유명한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가 베토벤을 찬양하기 위해 제작한 벽화를 활용했다. 이 그림은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을 시각적으로 재현했으며 ‘고통받는 인간이 예술을 통해 고통을 극복하고 행복의 환희에 도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이번 앨범의 의미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
CD1 봄의 테마는 [성장과 사랑]으로 ‘아델라이데’,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 ‘피아노 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 등을 담아 베토벤이 작곡가로서 자리를 잡던 초기 성인기와 여인들과의 사랑을 표현했다.
CD2 여름 [고통과 좌절]은 베토벤이 난청을 경험한 어두운 시기를 나타내기 위해 ‘교향곡 6번 전원 4악장 천둥과 폭풍우‘, ‘피아노 소나타 17번 템페스트‘등을 수록했다.
CD3 가을은 [직면과 도전]의 시기를 의미한다. 베토벤의 대표적인 명곡 ‘피아노 협주곡 5번 운명’ ‘교향곡 5번 황제, 3번 영웅’이 담겨 여러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운명을 직면하는 진취적인 베토벤의 모습을 보여준다.
CD4겨울은 [희망과 통합]을 주제로 하는 작품이 담겼다. 완전한 난청에도 불구하고 세계에 희망의 메시지를 남긴 ‘교향곡 9번 합창’이 마지막에 울려 퍼지며 치유 그 자체였던 베토벤의 인생과 음악을 돌아보게 해준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