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
- Hip
- 에카킴
- 앨범 평점 5/ 1명
- 발매일 : 2022.08.18
- 발매사 : 사운드펍
- 기획사 : 비손콘텐츠
[Production Note]
즉흥 연주에 내재된 연주자의 가장 큰 욕구 중 하나는 자유의 표현이다. 자유와 규범의 경계를 넘나들며 매 순간 떠오르는 대로, 원하는 대로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막연한 상상력은, 즉흥적으로 의도되어 탄생하는 음표와 쉼표, 멜로디와 화성으로 표현될 때 창작의 궁극적인 영역이 즉흥성을 통해 완성되고 실현되는 순간으로 이어진다.
Hip은 가공하지 않은 날 것의 즉흥 연주, 그리고 즉흥 연주 속에 담긴 자유로움을 익숙하고 정제된 보컬 라인과 리듬 섹션의 틀 위에 살짝 올려 놓아본 하나의 실험적 작품이다. 표현으로써의 자유는 속박과 구속의 관점으로부터 동떨어진 개념일 수 있으나, 역설적으로 정해진 틀 안에서의 음악적 자유는 오히려 자유로움 본연의 양상을 더욱 더 부각시키는 환상으로 청자의 감각을 안내한다.
Hip의 제작 과정에서 본 곡을 녹음한 모든 연주자들은 최소한의 정보를 담은 리드 시트(lead sheet)를 통해 최대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 받았다. Hip은 주어진 틀 안의 자유로움 내에서 코드 컴핑, 베이스 라인, 색소폰 솔로, 애드-립, 드럼 솔로까지, 아무도 그 누구에게 특정한 연주 방법이나 음악적 방향성을 주문하거나 부탁하지 않았고 자의적 해석에 의해 각 파트가 동시에, 그리고 개별적으로 녹음되고 결합되어 탄생한 곡이다. 심지어 메인 멜로디 외의 보컬 코러스 라인들 역시 녹음 당일 즉석에서 즉흥적으로 만들어지고 녹음되었다.
이러한 음악 제작 방식은 개별 연주자의 연주력과 즉흥성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연주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기반이 된다.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미리 예측하기 힘들고 연주자의 연주가 녹음되어 전달되기 전까지는 프로덕션의 방향성이나 전체적인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부분은 제작자를 설레게 하는 매력으로 작용한다. 녹음된 결과물에 따라 프로덕션의 컬러가 즉흥적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인 즉흥성은 곧 제작의 즉흥성으로 이어진다. 연주로 시작되어 녹음과 프로덕션으로 연결되는 이러한 즉흥성은 라이브 연주에서 다시 한 번 감상의 즐거움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즉흥 연주가 기반이 되는 음악은 같은 곡을 연주해도 매번 새롭고 색다른 해석이 더해져 항상 다른 음악이 된다. 익숙한 음악적 틀 위에 펼쳐지는 즉흥 연주의 향연은 Hip을 라이브 연주로 접할 때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Lyrics]
Hip
1.
Words don't lie
Think in loud
Count me in
Free to One
2.
Day and night
Night or day
Shine but rain
One too free
Ch.
Anyway,
3.
words do lie
News got old
Life or life
One to free
[Credit]
총괄 : ㈜올문화기획
작곡/편곡/작사 : 에카킴
녹음 : 김태훈
믹싱/마스터링/프로덕션 : 에카킴
보컬 : 남예지
테너 색소폰 & Wah : 리우타우라스 야누샤이티스
키보드 : 준야 후쿠모토
베이스 : 케이스케 히가시노
드럼 : 에카킴
코러스 : 남예지
Production by All Culture Company Ltd.
Composition/Arrangement/Lyrics by Ekah Kim
Recorded by Vitali @ Dollhousemusic & Jangan University Recording Studio
Mixed/Mastered/Produced by Ekah Kim
Vocal : Yeji Nam
Tenor Sax & Wah : Liutauras Janusaitis
Keys : Junya Fukumoto
Bass : Keisuke Higashino
Drums : Ekah Kim
Chorus : Yeji Nam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
즉흥 연주에 내재된 연주자의 가장 큰 욕구 중 하나는 자유의 표현이다. 자유와 규범의 경계를 넘나들며 매 순간 떠오르는 대로, 원하는 대로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막연한 상상력은, 즉흥적으로 의도되어 탄생하는 음표와 쉼표, 멜로디와 화성으로 표현될 때 창작의 궁극적인 영역이 즉흥성을 통해 완성되고 실현되는 순간으로 이어진다.
Hip은 가공하지 않은 날 것의 즉흥 연주, 그리고 즉흥 연주 속에 담긴 자유로움을 익숙하고 정제된 보컬 라인과 리듬 섹션의 틀 위에 살짝 올려 놓아본 하나의 실험적 작품이다. 표현으로써의 자유는 속박과 구속의 관점으로부터 동떨어진 개념일 수 있으나, 역설적으로 정해진 틀 안에서의 음악적 자유는 오히려 자유로움 본연의 양상을 더욱 더 부각시키는 환상으로 청자의 감각을 안내한다.
Hip의 제작 과정에서 본 곡을 녹음한 모든 연주자들은 최소한의 정보를 담은 리드 시트(lead sheet)를 통해 최대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 받았다. Hip은 주어진 틀 안의 자유로움 내에서 코드 컴핑, 베이스 라인, 색소폰 솔로, 애드-립, 드럼 솔로까지, 아무도 그 누구에게 특정한 연주 방법이나 음악적 방향성을 주문하거나 부탁하지 않았고 자의적 해석에 의해 각 파트가 동시에, 그리고 개별적으로 녹음되고 결합되어 탄생한 곡이다. 심지어 메인 멜로디 외의 보컬 코러스 라인들 역시 녹음 당일 즉석에서 즉흥적으로 만들어지고 녹음되었다.
이러한 음악 제작 방식은 개별 연주자의 연주력과 즉흥성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연주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기반이 된다.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미리 예측하기 힘들고 연주자의 연주가 녹음되어 전달되기 전까지는 프로덕션의 방향성이나 전체적인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부분은 제작자를 설레게 하는 매력으로 작용한다. 녹음된 결과물에 따라 프로덕션의 컬러가 즉흥적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인 즉흥성은 곧 제작의 즉흥성으로 이어진다. 연주로 시작되어 녹음과 프로덕션으로 연결되는 이러한 즉흥성은 라이브 연주에서 다시 한 번 감상의 즐거움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즉흥 연주가 기반이 되는 음악은 같은 곡을 연주해도 매번 새롭고 색다른 해석이 더해져 항상 다른 음악이 된다. 익숙한 음악적 틀 위에 펼쳐지는 즉흥 연주의 향연은 Hip을 라이브 연주로 접할 때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Lyrics]
Hip
1.
Words don't lie
Think in loud
Count me in
Free to One
2.
Day and night
Night or day
Shine but rain
One too free
Ch.
Anyway,
3.
words do lie
News got old
Life or life
One to free
[Credit]
총괄 : ㈜올문화기획
작곡/편곡/작사 : 에카킴
녹음 : 김태훈
믹싱/마스터링/프로덕션 : 에카킴
보컬 : 남예지
테너 색소폰 & Wah : 리우타우라스 야누샤이티스
키보드 : 준야 후쿠모토
베이스 : 케이스케 히가시노
드럼 : 에카킴
코러스 : 남예지
Production by All Culture Company Ltd.
Composition/Arrangement/Lyrics by Ekah Kim
Recorded by Vitali @ Dollhousemusic & Jangan University Recording Studio
Mixed/Mastered/Produced by Ekah Kim
Vocal : Yeji Nam
Tenor Sax & Wah : Liutauras Janusaitis
Keys : Junya Fukumoto
Bass : Keisuke Higashino
Drums : Ekah Kim
Chorus : Yeji 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