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영웅 오리지널 스코어
황상준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5/ 2명
  • 발매일 : 2022.12.23
  • 발매사 :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 기획사 : CJ ENM
도마 안중근의 마지막 1년.
영화로 옷을 갈아입은 뮤지컬 ‘영웅’


2022년 12월, 영화 <영웅> OST에 뒤이어 오리지널 스코어 앨범이 발매된다.

영화 <영웅>은 2009년 초연된 이후 무대에서 많은 관객의 찬사와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 <영웅>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윤제균 감독이 야심 차게 기획한 8년 만의 신작이다.

영화 <영웅>은 ‘무대’가 전해주었던 벅찬 감동을 올곧이 재현해 내기 위해 주옥같은 원곡들이 그대로 반영되었고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역을 맡았던 정성화 배우가 영화에서도 주연을 소화해내어 많은 기대를 모았던 작품이었지만 ‘코시국’ 상황과 맞물려 개봉이 미루어지다가 드디어 제작된 지 3년 만에 관객 앞에 선을 보이게 되었다.
3년이라는 부침의 시간은 감독과 스텝들뿐만 아니라 이 작품을 기다려온 많은 관객에게도 기다림의 갈증이었겠지만 작품을 더욱 정갈하게 다듬을 수 있는 퇴고의 시간이었기에 해갈의 기쁨은 충분하다.

영화의 음악은 <인간수업>, <마이네임>, <공조1,2>, <리멤버>, <올빼미> 등을 맡은 황상준 음악 감독이 책임졌다.
황상준 음악 감독은 뮤지컬의 오리지널 원곡들이 스크린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재편곡한 것은 물론이고 극중 ‘설희’가 부른 ‘그대 향한 나의 꿈’을 작곡하여 특별한 감동을 추가하였다. (영화 <영웅> OST에 수록)

애초부터 뮤지컬 영화로 기획된 작품이라면 덜 하겠지만 태생이 ‘무대’였던 작품을 스크린으로 배송하기까지는 위화감을 덜어내기 위한 각고의 작업이 필요하다.
무대와 스크린은 차이점이 명확한 경험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매체의 특성상 ‘무대적 허용’이란 배려될 수 없고 ‘조화’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통찰력 있는 연출과 기술적 미덕이 작용하여야 한다.
배우의 힘에 의존하는 ‘무대’는 맨 뒷자리의 관객을 위해서라도 과장된 연기와 우렁찬 발성이 전제되어야 하겠지만 한 공간의 같은 공기를 호흡하는 관객의 입장에선 그것이 전혀 낯설지 않다. 하지만 Shot과 Size에 의해 인물과의 정서적 거리가 물리적으로 밀착되고 섬세한 소리까지도 관객에게 쉬이 전달되는 스크린 앞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황상준 음악 감독은 그 간극을 지우고 무대의 감동과는 또 다른 영화적 성취를 위해 집중하였다.
섬세한 편곡과 스코어 작업들은 자칫, 스크린 안에서 다시 재현될 오리지널 넘버들이 서사와 배우들의 연기가 만들어 낸 정서를 깨지 않기 위해 시종일관 조심스레 다루면서도 Respect을 저버리지 않는다.
편집과 더불어, 영화 전체의 리듬을 세밀하게 조율하며 긴장과 여유의 담금질로 수도 없이 두드려낸 결과물이다.
음악이 감정의 양을 주입할 때 계량에 실패하지 않도록 극도의 주의를 기하고 있으며 장면이 관객에게 기대하는 감정의 색깔을 섬세하게 조색한다.
이에 관객은 준비된 상태로 배우들의 노래를 영화적 언어로 무리 없이 들을 수 있게 되고 어떤 ‘낯섦’도 없이 무대에서 스크린으로 이사 온 우리의 <영웅>을 환영하게 될 것이다.

편곡 작업에 참여한 ‘리딩톤’의 노형우, 마상우 음악 감독과 100여 명의 오케스트라 연주자, 음악 믹싱과 마스터링을 담당한 ‘사운드 미러’의 황병준 대표, 장영재 실장, 현장 녹음 윤상철 엔지니어, 영화 전체의 사운드 믹싱에 애써준 ‘소나기 사운드’의 박주강 대표, 이정호 팀장...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기에, 황상준 음악 감독은 음악과 Sound 팀들의 특별한 노고에 진심 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Music Director / All Music Produced by 황상준
Co-Produced by 노형우 마상우
Composed / Orchestrated by 황상준 노형우 마상우

Strings JAM STRINGS
1st Violin 배신희  신아현  박동석  박진희  이주혜  강승희 
한명빈  홍지수  김유빈  신서늬 남미화 이선정
2nd Violin 심민진  서지은  이혜선  김지영  신동진  심명신
남유정  전연정  송현승 김문영 배신숙 이은영
Viola 김혜영  변은혜  나은수  김성원  임하람  이승구  이현영 박혜경
Cello 공민선  유소향  탁윤지  장미솔  박주영  김현지 임이랑
Trumpet 성재창 배재혁 안석영 함정식
Horn 이석준 이동곤 오정민 차혜빈 박민지 최예설
Trombone 배석원 정종수 김천회
Tuba 맹영욱
Percussion 채형봉 노경세
Flute 김수연
Oboe 최나은
Guitar 노희준

String Recording Engineer 황병준 [Sound Mirror Korea], 윤상철
Assistant Engineer 장영재 [Sound Mirror Korea]
Recorded at 악당이반/The Vibe Studio
Assistant Engineer 안영길
Mixing 황병준 [Sound Mirror Korea] / Leadingtone Sound
Mastering 황병준 [Sound Mirror Korea]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