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만화 (滿花)
이무진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4.5/ 536명
  • 발매일 : 2024.10.07
  • 발매사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기획사 : BIGPLANETMADE
이무진 The 2nd Mini Album [만화 (滿花)]

21살, 청춘을 맞이하며 ‘싱어게인’을 통해 세상에 알려진 이무진은 어느새 청춘의 최정점을 맞이하고 있다.

‘꽃이 만발하다’는 뜻의 미니 2집 ‘만화 (滿花)’는 청춘의 한 가운데 서 있는 이무진의 현재를 있는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태어나서 누구나 거쳐가는 청춘이란 시기는 화려하고 희망에 찬 미래를 그리면서도 공허함과 불안함, 사랑이 공존한다. 이무진은 타이틀곡 ‘청춘만화’를 통해 이러한 고민과 감정의 소용돌이를 마주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청춘의 이야기를 자신만의 직관적인 가사와 개성 강한 보이스로 전하고 있다.

타이틀곡 외에도 사회에 나와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겪게 되는 겉으로 보이는 자신과 내면의 괴리를 익살스럽게 표현한 ‘가면 세계’와 이유를 알 수 없는 뾰족한 감정이 드는 날을 노래한 ‘무무의 하루’, 청춘의 사랑을 노래한 ‘별자리’와 ‘우리 둘이서’,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공허한 마음을 노래한 ‘반투명 이방인’까지 더욱 다양해진 이무진의 스펙트럼을 느낄 수 있는 곡들이 미니 2집을 채우고 있다.

이무진은 이번 앨범을 통해 가사뿐만 아니라 음악적인 성장과 다양성으로 한층 성숙된 모습으로 돌아왔다.

자신의 자작곡으로 많은 히트곡을 발표했음에도, 이에 만족하지 않고 여러 뮤지션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적 요소들을 각 트랙에 녹여내었으며 이무진만의 개성이 더해져 풍성하고 다채로운 매력을 선사한다.

누군가에게는 지나갔을, 누군가에게는 현재 진행형인, 또 누군가는 앞으로 맞이할 ‘청춘’을 노래한 이무진의 ‘만화 (滿花)’는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01 가면 세계
Lyrics by 이무진 / Composed by 이무진 / Arranged by BELTIGER

겉으로 비치는 모습과 달리 가면 뒤 숨겨진 내면의 본모습에 대한 진솔한 고백을 담은 곡으로 심플한 리듬 위 다채로운 악기 연주와 익살스러운 보이스가 조화를 이루어 듣는 재미를 더한다.

02 무무의 하루
Lyrics by 이무진, YEGNY / Composed by YEGNY / Arranged by 정석훈, YEGNY

이유 없이 섭섭하고 뾰족한 감정이 드는 날, 특정 단어나 문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투박하고 꾸밈없는 감정을 미니멀하면서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함께 표현한 곡이다.

03 청춘만화 *title
Lyrics by 이무진 / Composed by Factist, Jossh, W.Darmody, 이무진 / Arranged by Factist, Jossh

불확실한 현실 속 다양하게 밀려오는 고민과 감정들을 마주하며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청춘의 이야기를 담은 곡으로 파워풀하면서도 감성적인 밴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특히 드라마틱한 코드 구성, 강렬한 기타 라인, 힘을 북돋아 주는 듯한 코러스 등 곡의 서사에 맞춰 전개되는 사운드가 더해져 벅차오르는 감동과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04 별자리
Lyrics by Young Wonhee (쏠시레), 이무진 / Composed by Young Wonhee (쏠시레) / Arranged by Young Wonhee (쏠시레)

곡의 시작부터 차분하게 이끌어 가는 서정적인 피아노와 동화적이고 큰 스케일의 팀파니, 스트링 사운드가 인상적인 발라드 트랙으로 이무진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유려한 멜로디가 지난 여름날의 잊을 수 없는 밤하늘을 아름답게 그려낸다.

05 우리 둘이서
Lyrics by 주린(JURIN), 이무진, 팝기우 / Composed by 팝기우 / Arranged by 팝기우

사랑에 빠진 연인의 행복한 감정을 노래하는 곡으로 서정적인 기타 선율을 바탕으로 하여 어쿠스틱한 악기들이 차례로 겹겹이 쌓여 곡의 컬러를 더욱 부드럽고 감미롭게 완성했다.

06 반투명 이방인
Lyrics by 이무진 / Composed by 이무진 / Arranged by 권세영, 이진협, 방진우

시끌벅적한 밤거리 속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공허한 마음을 반투명 이방인으로 표현하며 거리의 풍경을 재치 있게 묘사한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다. 또한 다양한 FX 소스와 사이드 체인 등을 활용한 감각적인 사운드가 더해져 몽환적이고 그루비한 곡의 무드를 완성했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