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2024 한글날 기념 창작시 공모전 <훈민정음 망월장> '여우볕'
이정봉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3/ 1명
  • 발매일 : 2024.10.09
  • 발매사 : 사운드리퍼블리카
  • 기획사 : (재)마포문화재단
(재)마포문화재단이 2024년 한글날을 기념해 진행한 창작시 공모전 <훈민정음 망월장> 가곡 부문 대상작

<훈민정음 망월장>은 (재)마포문화재단이 2020년부터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고자 5회째 이어지고 있는 한글날 기념 사업이다.
이번 공모 가곡 부문 대상작 [여우볕]은 작곡가 이정봉이 한글날을 기념해 작곡한 국악풍의 가곡에 '순우리말,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을 주제로한 창작시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가곡 부문 대상 수상자 '백지윤'의 순우리말이 담긴 노랫말과 바리톤 정철유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우리 가곡의 풍치를 잘 살린 곡이다.

[여우볕]은 순우리말 함초롬 (젖거나 서려 있는 모습이 가지런하고 차분한 모양) 여우볕 (비나 눈이 오는 날 잠깐 났다가 숨어 버리는 볕), 한뉘 (살아 있는 동안) 볕뉘 (그늘진 곳에 미치는 조그마한 햇볕의 기운) 방시레 (소리 없이 입을 예쁘게 벌리고 밝고 보드랍게 살그머니 웃는 모양) 등을 노랫말 속에 잘 담아냈다.
또한 순우리말 단어들을 통해 따스하고 포근한 표현들을 통해 '비 내린 후, 너의 여우볕이 되어주겠다.'며 우리 모두에게 위로를 전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한 (재)마포문화재단은 "2024 마포문화재단 한글날 기념 창작시 공모전 <훈민정음 망월장>을 통해, 아름다운 순우리말 단어들을 발견하고 시민들에게 우리말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선사하고 싶었다. 또한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는 가곡을 순우리말 창작시로 만들어, 모두가 함께 우리 가곡을 부르고,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한다.


[Credit]

제작 (재)마포문화재단
주최/주관 (재)마포문화재단

(재)마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송제용
문화예술본부 본부장 진현희
문화정책부 박인재, 복길화, 황소라, 류지민, 이지현, 최여원, 이서율, 안철환, 김성현
서울마포음악창작소 이재일, 이성만, 박상협, 김상희

만든 사람들
작시 백지윤
작곡 이정봉
편곡 이정봉
피아노 이정봉
노래 바리톤 장철유
녹음 박상협 (서울마포음악창작소)
믹스 및 마스터링 조득화
제작 책임 (재)마포문화재단
프로젝트 책임자 황소라 (마포문화재단)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