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Mozart : Clarinet Concerto, Oboe Concerto, Bassoon Concerto
Charles Neidich,Frank Morelli,Randall Wolfgang,Orpheus Chamber Orchestra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5/ 32명
  • 발매일 : 2008.01.01
  • 발매사 : Universal Music Group
  • 기획사 : Deutsche Grammophon (DG)
모차르트는 본 작에 수록된 세 협주곡을 통해 관악기 협주곡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는다. 세 협주곡 모두 해당 악기 연주 부분에서 스탠더드로 여겨지는데, 18세때인 1774년 잘츠부르크 궁정악단을 위해 작곡된 바순 협주곡은 발랄한 악상, 레카토와 스타카토의 대비로 전개되는 폭넓은 도약 진행 등 바순의 악기적 특성을 제대로 살려낸 작품이다.
 
1777년 오보이스트 쥬세페 페렌디스를 위해 작곡된 오보에 협주곡은 150여년 간 잠들어 있다, 1920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도서관에서 발견되면서 그 존재가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이듬해 발표된 플루트 협주곡 제2번의 원형으로 여겨지며, 전체적으로 음역이 높고 상당한 기교를 요하기 때문에 난해한 곡으로 여겨진다. 소나타 형식의 밝은 분위기로 전개되는 1악장과 서정적인 2악장, 경쾌하게 마무리되는 3악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현재에도 오보에 연주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세 작품 중 가장 나중에 만들어졌으며, 모차르트의 사망 2달 전에 완성된 최후의 협주곡인 '클라리넷 협주곡'은 특히 2악장이 영화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 삽입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생의 마지막, 빈궁한 모차르트에게 재정적 도움을 준 안톤 슈타들러를 위해 만들어진 곡으로 클라리넷이 널리 보급되지 않았던 당시, 악기의 가능성과 특징을 잘 살려 만들어져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요즘에는 당시 보급됐던 바셋 클라리넷으로 구현된 원형 연주도 성행하고 있으며, 우아한 1악장을 지나 초연하면서도 담담한 2악장, 클라리넷의 맑고 변화무쌍한 선율을 체감할 수 있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음역과 고음역의 방대한 커버리지를 자랑하는 클라리넷의 악기적 매력과 치밀한 구성을 통해 현재까지도 클라리넷 협주곡의 표준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 뉴욕을 근거지로 1972년에 설립된 오르페우스 챔버 오케스트라의 1988년 연주인 본 작은 각기 따로 발표된 작품들이 도이치 그라모폰 비르투오소 시리즈를 통해 한 앨범으로 구성되었다. 클라리넷에 찰스 나이딕, 바순에 프랭크 모렐리, 오보에에 랜달 볼프강이 협연자로 참여해 오케스트라와 절정의 앙상블을 선보였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관악기 연주곡집이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