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Nothing More - The Collected Fotheringay
Fotheringay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5/ 2명
  • 발매일 : 2015.03.30
  • 발매사 : Universal Music
  • 기획사 : Universal-Island Records Ltd.
6,70년대 영국의 대중음악계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불세출의 여성 싱어 송 라이터 Sandy Denny를 설명하다 보면 유독 전설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녀가 솔로로 활동한 음악인생 전부가 전설이며 그녀가 몸담았던 그룹이 전설이고 그녀가 주도하여 조직했던 그룹도 전설이 되었다. 단 1년만의 활동으로 브리티쉬 포크록의 전설로 남은 그룹 Fotheringay가 바로 Sandy Denny가 조직한 전설의 그룹이다. 1969년 12월에 그녀는 또 다른 브리티쉬 포크록의 전설이었던 그룹 페어포트 컨벤션에서 3장의 걸작을 남긴 후 탈퇴하였고 훗날 그녀의 남편이 되는 Trevor Lucas와 함께 새로운 멤버들을 규합하여 5인조 그룹을 조직하였다. 그룹명은 페어포트 컨벤션 시절에 포더링헤이 성을 모티브로 만들어 발표했던 명곡 "Fotheringay"로 명명하고 1970년에 그룹의 데뷔앨범으로 그룹명의 동명 타이틀을 가진 걸작앨범을 탄생시킨다.

데뷔앨범을 듣다 보면 왜 본작이 브리티쉬 포크록의 금자탑이라고 불리는지를 여실히 알 수 있을 만큼 전곡의 퀄리티가 고르게 뛰어나지만 몇몇 곡만 언급해보자면 우선 콜렉터들의 절대적인 사랑을 받았던 앨범의 백미 “Winter Winds”가 있다. 또한 Sandy Denny의 베스트 컬렉션을 꼽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The Pond And The Stream”이 수록되어있고 캐나다를 대표하는 싱어 송 라이터 Gordon Lightfoot의 “The Way I Feel”이 원곡보다도 멋지게 리메이크되어 수록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데뷔 앨범의 모든 수록곡은 브리티쉬 포크록 애호가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보석 같은 곡들로 채워져 있는데 2015년 발매된 이 박스셋에는 데뷔앨범과 2집앨범 그리고 그들의 미공개 데모버전과 라이브음원, 그리고  Sandy Denny의 인터뷰 육성까지 수록한 말 그대로 콜렉터스 아이템으로 탄생시켰다. 그러한 이유로 이 앨범은 꼭 포크록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6,70년대 팝,록 팬들에게 절대 추천하고 싶은 명반임에 틀림없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