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Oh! Silence (2010 Remastered Ver.)
3호선 버터플라이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4.5/ 52명
  • 발매일 : 2010.03.10
  • 발매사 : Sony Music
  • 기획사 : 사우스폴 사운드 랩
3호선 버터플라이 전 정규앨범 리마스터링 버전 재발매! 3호선 나비의 발걸음

그 동안 절판되어 구할 수 없었던 3호선 버터플라이의 전 정규앨범을 마스터링 버전으로 만나자! 인디 록 1세대에 속하는 밴드 3호선 버터플라이의 약력을 꼽는 일은 이제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다. 지난 해 몇 년의 공백 후 오랜만에 발매된 EP 로 그들은 현역 밴드로의 입지와 존재감을 증명해내고 있으니까. 새로운 사운드 실험을 감행했지만 일관된 3호선 버터플라이 만의 정서를 지녔으되 대중성 마저 잊지 않은 센스는 ‘꿈꾸는 나비’와 ‘스물 아홉 문득’에 필적하는 히트 넘버 ‘깊은 밤 안개 속’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3호선 버터플라이의 음악적 시너지와 비례하며 해를 거듭할수록 그들을 상기하려는 음악 팬들의 재발매 요청이 쇄도했음도 물론이다. (음반 경매 사이트에서 그들의 지난 앨범이 고가에 거래되며 이 상황을 증명하기도 했다.) 3호선 버터플라이는 또 다른 10년의 중요한 기점이 될 4집을 앞두고 전 정규앨범의 리마스터링 버전을 발매하기로 결정했다.

‘정처 없이 록음악 하기’에 바침 OH! SILENCE (2010 Remastered Ver.)
3호선 버터플라이의 2002년 발표된 2집 [Oh! Silence]는 데뷔 앨범과는 상반된 양상을 보여주었다. 개별 곡의 느낌이 변화했다 보다는 앨범 전체적인 분위기가 전보다 무겁게 흘러간다. 타이틀곡인 ‘식민지’가 반영하듯 한국 음악이라는 자의식과 맞물리게 밴드 자체의 현실적인 고민들이 덧붙여졌다. 한 인터뷰에서 성기완이 밝힌 바 있듯 ‘한국에서 록을 한다는 것에 대한 막막함, 정처 없음, 쓸쓸함 등’의 컨셉에 적중한다. 체념적인 가사의 ‘맥주’와 처연한 느낌의 ‘엄마 우린 왜 어지러워요’ 등의 트랙과 후반부로 갈수록 광폭한 노이즈와 휘루의 해금 연주가 뒤섞여간다. 3호선 버터플라이의 1집과 3집을 자연스레 이어주는 과도기적 노선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앨범이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