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American Gangster
Marc Streitenfeld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5/ 4명
  • 발매일 : 2007.01.01
  • 발매사 : Universal Music Group
  • 기획사 : Varese Sarabande
세계 최고의 영화음악 전문 레이블 [바레스 사라방드] (VARESE SARABANDE)가 선사하는 [아메리칸 갱스터OST]의 진정한 매력!

2007년 평단으로부터 박수와 갈채를 받은 우수작 중 하나. 할리우드의 명감독 리들리 스콧(Ridley Scott)이 연출한 [아메리칸 갱스터] (American Gangster)는 1970년대 뉴욕의 마약상인 프랭크 루카스(Frank Lucas)의 삶과 그의 주변 그리고 그에게 정의의 심판을 내릴 요량으로 집요하게 수사망을 펼치는 뉴저지의 형사 리치 로버트(Richie Roberts)의 이중적 생활을 강렬한 카메라 시선으로 조망한다. 오스카 남우주연상에 빛나는 덴젤 워싱턴(Denzel Washington)이 가족주의적 선과 거리의 악의 양단을 오가며 카리스마 넘치는 인상을 선사하는 암흑가의 마약보스 프랭크 루카스 역을, 한편 그의 반대편에서 강박적 집요함으로 수사에 달려들지만 가족과 연관된 개인사는 엉망인 형사 리치 로버트 역에 러셀 크로우(Russell Crowe)가 투입돼 불꽃 튀는 연기대결을 펼친다. 게다가 Chiwetel Ejiofor, Cuba Gooding Jr., Josh Brolin, Ted Levine, Armand Assante 그리고 Carla Gugino를 포함한 조연들의 수준급 연기로 영화 전반에 감도는 팽팽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한다. 그야말로 영화를 위한 모든 게 탄탄대로다. 상대적으로 유명하지 않은 작곡가 마크 스트라이텐펠트(Marc Streitenfeld)에게 이는 적잖은 부담감으로 작용했을 수 있을 것이다.

독일 뮌헨 출신인 그는 1990년대 초 한스 짐머(Hans Zimmer)의 개인조력자로서 영화음악계에 입문해 미디어 벤처스(Media Ventures)의 여러 작품에 동참하면서 보조 작곡가와 ‘스코어의 기술고문’으로서 솜씨를 쌓고 실력을 발휘했다. 그는 [이집트의 왕자], [글라디에이터], [한니발], [라스트 사무라이] 그리고 다른 몇몇의 고명한 작품들의 음악 편집자였고 2006년 리들리 스콧의 [어느 좋은 날](A Good Year)을 단독으로 스코어링하기 전 2005년 [킹덤 오브 헤븐]에서 해리 그렉슨-윌리엄스(Harry Gregson-Williams)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했다. [아메리칸 갱스터]는 그의 두 번째 영화다. 향후 할리우드 영화음악계에서 활동영역을 넓히기 위한 절호의 찬스인 셈. 음악을 지휘한 스트라이텐펠트는 심리적으로 대립되는 팽팽한 긴장감에 중점을 두는 음악을 만들면서, 영화의 배경무대인 1970년대의 도회적이고 쿨한 감각, 단적으로 말하자면 아이작 헤이스와 커티스 메이필드와 같은 블랙스플로이테이션(선정적인 흑인액션영화) 작곡가들로부터 영감을 얻고, 당대 범죄액션영화음악에 획을 그은 랄로 쉬프린(Lalo Schifrin)의 재즈적 음악의 질감을 혼합해 냈다. 이를 기반으로 80인조 오케스트라, 어쿠스틱과 일렉트릭 기타, 재즈 록 타악기 세션, 다채로운 전자음악적 요소들을 배합해 현대화된 서부의 황량한 느낌을 적절히 대변해내고 있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